본문 바로가기
꿀팁모음

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집에서 손쉽게 인터넷으로 하기!

by ele_sso 2020. 1. 7.
반응형

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 발급 인터넷으로 집에서 손쉽게 하기!

 

 

 

안녕하세요 엘레쏘입니다~! 

 

오늘은 제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받게 되면서

여러분들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법을

차근차근 알려드리기 위해 왔습니다 :)

 

 

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 가능한 자격득실 확인서는

국민건강보험을 취득했는지 혹은 상실했는지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.

 

일정 기간동안 피부양자였는지 또는 취업하였는지를

보여주는 서류이기도 합니다.

 

 

따라서 종종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

발급받아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요!

 

저도 이번에 은행에 제출하기 위해

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받았답니다.

 

 

 

우선 인터넷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받으려면

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하답니다!

 

 

 

*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,

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(1577-1000)에 전화하셔서

상담원에 안내에 따라 본인 인증하고

팩스로 자격득실확인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:)

 

 

 

인터넷 발급은 준비물만 갖춰줘 있으면 10분도 안 걸려서 뚝딱 가능하니

차근차근 따라와주세요 :)

 

 

https://minwon.nhis.or.kr/retrieveMinwonMain.xx

 

국민건강보험공단 - 사이버민원센터

 

minwon.nhis.or.kr

 

 

 

 

우선 위의 링크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!

 

 

 

 

 

 

그리고 뜨는 화면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눌러줍니다.

 

 

 

 

그리고 자격득실확인서를 눌러줍니다!

 

 

 

 

그러면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할 차례인데요,

 

이때 만약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있다면

바로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불러와서 본인인증 하면 되지만,

 

 

그렇지 않으시다면, 

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답니다! 

 

 

 

 

 

저는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을 완료한 상태이기 때문에

바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눌러줄게요 :)

 

 

 

 

그럼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해야하는데요,

설치 안내창이 뜨면 '확인'을 눌러준 후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

 

 

 

 

설치를 완료하고 공인인증서를 불러오면

이렇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이 뜨게 됩니다!

 

저는 과거 사대보험에 가입되었던 아르바이트 경력도 다 뜨더라요 ㅋㅋㅋㅋ

반가운 이름들 ..^^

 

 

 

 

다음으로 인쇄를 위해 프린트발급을 눌러줍니다!

 

 

 

 

확인버튼을 눌러주면, 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~

증명서는 pdf 파일 형식으로 발급되는데, 비밀번호가 걸려있어요

비밀번호는 개인은 생년월일/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라고 합니다

 

 

 

 

 

저는 개인이기 때문에 생년월일을 입력해주면

이렇게 증명서 파일을 볼 수 있어요 ㅎㅎ

 

우측 상단의 프린트 버튼을 눌러주면 인쇄 할 수 있습니다!

 

 

간단하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 발급을 완료했는데요.

저는 5분만에 뚝딱 한 것 같네요 ㅋㅋㅋㅋ

 

이제는 인터넷으로 다 손쉽게 발급할 수 있어서

어디 갈 필요도 없는 것 같아요 ㅎ

 

그럼 다음에 또 다른 꿀팁으로 찾아올게요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:)

 

반응형